선 저희 성당 웹사이트를 잘 찾아 오셨습니다. 환영합니다. ^^

이 글은 게인스빌로 오시는 분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글임을 미리 명시합니다.

새로운 곳으로 (그것도 머나먼 이국땅으로) 온다는 것은 설레이기도 하지만 걱정도 불안함도 동반되는 일인것 같습니다.

이 곳에 정착하고 있는 유학생들, 교민분들, 비지팅으로 잠시 방문중이신 분들 모두 그런 "처음"이 있었더랬습니다.

이 곳에 오시게 되면 그때 돼서 교우분들이 공항 라이드 등을 도와주실 수 있겠지만, 이미 그 전부터도 알고 오셔야 할 부분들 혹은 궁금해 하시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리하여, 이 곳에 새로 오시는 분들이 정착하시는데 혹은 오시기 전에 여러가지 알아보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 글을 올립니다.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신 후에 웹지기에게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등급을 조정해드립니다. 

가입인사를 남기시면서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써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가족사항 (미혼/기혼 그리고 기혼이라면 아이들 연령대) 도 함께 알려주시면 저희가 도움 드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1. 공항

"어느 공항으로 들어가야 하나요" 라는 질문을 자주 하십니다.

운전할 수 있는 사정권에서 오실 수 있는 공항으로는 GNV (Gainesville Regional Airport), JAX (Jacksonville International Airport), MCO (Orlando International Airport) 그리고 조금 더 멀지만 TPA (Tampa International Airport) 이렇게 4군데의 공항이 있습니다.


미국행이 처음이시라면 Gainesville Regional Airport 을 이용하시기를 적극 추천 드립니다.

비행기 표값이 조금 더 비싸기는 하겠지만, 여러모로 편하실것입니다. 

GNV 로 바로 오시게 되면 성당에서 라이드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인스빌 공항은 바로 게인스빌 안에 있으므로 어느 곳에서 머무시게 되든 10-30 분 이내 거리입니다. 


JAX, MCO 그리고 TPA.

미국행이 처음이 아니시고, 렌트를 하실 수 있으시다면 잭슨빌이나 올랜도, 템파로 오시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할것입니다.

거리상으로는 잭슨빌이 가장 가깝고, 그 다음이 올랜도, 그리고 템파가 가장 거리가 멉니다.

잭슨빌 공항은 국도와 고속도로를 반반 타기 때문에 시간은 올랜도와 비슷하게 2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템파 공항은 2시간 30분에서 넉넉하게는 3시간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템파로 오시는 것을 가장 비추 합니다.

이전에는 잭슨빌과 올랜도 공항에서 게인스빌까지 운행하는 버스가 있었는데 지금은 (2012년 7월 현재) 그 버스가 서비스를 중단한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오실 수 있는 방법으로는 렌트카가 거의 유일한데 멀리 한국에서 이 곳까지 초행길로 오시는 것도 힘드실텐데 이 방법은 별로 추천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미국에서 어느 정도 사셔서 이 곳 교통법규와 렌탈하는 방법 등등이 많이 익숙하신 분들에 한해서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2. 아파트

오시는 분에 따라서 (가족 동반해서 오시는지, 아이들 연령대가 어느 정도인지, 부부만 오는지, 싱글 유학생인지 등등) 찾으시는 아파트가 많이 달라집니다.

학교 다니는 아이들과 함께 오시는 분들은 학군도 중요한 요건이 되겠지요.

싱글 유학생은 접근성, 편리성, UF 로부터의 거리 등이 가장 중요한 요건이 되겠구요.

우선 유학생들은 (대학원생에 한해서) 대학원 기숙사를 원하시면 바로 들어갈 수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학원 기숙사에 들어가려면 1-2년은 기본으로 기다려야 했었는데 요즘 policy 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admission letter 를 받으시고 나면 graduate housing 에 어플리케이션을 넣어 놓습니다.

그러면 housing office 에서 뭐가 필요하고 앞으로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등을 알려줄 것입니다.

외부 아파트에 사시려면 이 때부터 진정한 apartment hunting 이 시작 됩니다.

아파트를 한국에서 (혹은 게인스빌이 아닌 다른 곳에서) 알아보실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입니다.



두 링크 모두 본인이 원하는 스펙을 넣으면 (방은 몇개 필요한지, 렌트는 얼마까지 생각하는지 등등...) 그에 맞는 아파트를 추천해줍니다. 

두번째 링크가 첫번째 링크보다 제공하는 아파트가 더 많아 보이는데 두 군데 다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각 아파트의 정식 웹사이트에 가셔서도 보시고... 여러가지 검색, 비교 분석과 조사를 거치신 후에 아파트를 2-3개 추려 놓으시고 현지에 와서 직접 다녀보신 후에 최종 확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국분들이 선호하시는 아파트들을 간단하게 추려 보면 (대학원 기숙사 제외한 off campus 만 나열합니다.)

기혼, 아이 있으신 분들: Asbury Park, Legacy at Fort Clarke, Huntington Lakes, The Reserve at Kanapaha 등등

기혼, 아이 없는 부부들: The Reserve at Kanapaha, Park Lane, Windmeadows 등등


미혼이신 분들은 룸메이트를 원하는지 원하지 않으시는지에 따라서도 많이 달라지는데...

룸메이트 매칭을 해주는지 아닌지 등도 고려 대상이 되겠습니다.

미혼, 혼자 살기를 원하는 분들: Mount Vernon, Campus Edge, Jackson Square, The Retreat at Magnolia Parke, The Reserve at Kanapaha 등등

미혼, 룸메이트와 함께 살기를 원하는 분들: Tivoli, Stoneridge, Windmeadows, Polos, 4marta 등등

혼자 사는 아파트에도 룸메이트 옵션이 있고, 룸메이트 아파트에도 혼자 사는 옵션이 있습니다. 

나열한 아파트들은 어디까지나 그냥 몇가지 예시일 뿐이니 여기에 국한 되지 마시고 많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평이 어떤지 보고 싶으신 분들은 

www.apartmentratings.com 에 가셔서 해당 아파트를 넣어 보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여기에 나오는 평가는 개인이 하는 것이므로, 적당히 참조만 하는 정도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살 곳을 정하지 않고 오시는 분들은 한인 대학원 학생회 (www.ufksa.org) 에 가셔서 서블릿 (단기 임시 임대) 을 구하시거나, 

집을 조금만 보시고 바로 들어가실 분들은 학교 근처의 호텔들에 며칠 투숙하시면서 보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오시는 공항과 아파트에 관한 이야기만 간단하게 해드렸습니다.

플로리다주 한인공동체 웹사이트 www.flkorean.com 와 플로리다 대학 한인 대학원 학생회www.ufksa.org 에 가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십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위의 사이트 혹은 언제든지 저희 성당 자유 게시판에 질문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글은 필요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가며 더 업데이트 된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셔도 좋고, 기존에 계시던 분들은 이런 부분을 추가 했으면 좋겠다 하는 의견도 받습니다.

새로 오시는 분들은 도움을 받고, 또 다음에 올 교우들에게 받은만큼 베풀 수 있는 아름다운 게인스빌 공동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