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의 세계 ... http://cafe.daum.net/songbhusa2

크리스마스 이야기 (1) - Christmas

Christmas 란 고대 영어로 Crīstesmæsse라고 "Christ's Mass"[1] 란 말로 그리스도(Christ)의 미사(Mass)이다. 이 단어의 1038년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이 정설이고, 단어의 뜻은 "그리스도의 미사" 즉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미사로 매년 대략 12월 25일날[2] 치루어졌다. 세계적으로 수십억의 지구인들이 종교적 이유던 관습적인 풍습이던 어쨋던 이날을 축하하고 공휴일로 즐기고 있다.

하지만, 실제 역사적으로는 그 날이 예수의 탄생일이 아니라 로마에서 태양신을 숭배하던 이교도의 축제일이었다는 사실과 1세기 초에 기독교인들이 이 날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기념하지 않는 일부 기독교 교단도 있다.[2]

현재는 종교적인 의미를 초월하여 문화적인 행사로 발전하였다. 크리스마스는 부활절과 함께 가장 중요한 축제이자 교회력 절기인데, 전통적으로 교회에서는 크리스마스 전 4주일 동안 예수께서 세상에 오실 것을 기다리는 대림절(Advent)이라고 하는 시기가 있다.

▣ 크리스마스 명칭

Christmas는 크리스마스라고 발음하지만, 대한민국의 법정 명칭으로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이라 하고 관습적으로 성탄절(聖誕節)이라 불러왔다. 일부 개신교에서는 '예수 성탄 대축일', '그리스도 탄신일'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과거에는 Xmas 라고 쓰기도 하였는데 그것은 X 가 십자가를 45도로 놓은 것이 아니고, 그리스어의 알파벳 Chi(카이)인데, 그리스語로 크리스마스를 쓰면 Xtemass가 되고 그 단어의 첫자 X를 따서 Xmas로 쓰고 영어식 발음을 하여 엑스마스로 부르기도 하였다.

영국의 앵글로-색슨 (Anglo-Saxons)은 이 시기를 "midwinter",[3] 또는 흔치는 않지만 "Nātiuiteð" (라틴어 nātīvitās 에서 유래) 되었으며, 그 뜻은 "출생(birth)을 말한다. 또한 고대 영어로 "Gēola (Yule) 이라고도 하는데 이 말은 12월~1월을 칭하는 계절이름이다[4].

 

북독일어(Old Norse)로 Jól은 나중 스칸디나비안 이교도 축일(Pagan Scandinavian Holiday)로 서기 1000 년 경에 크리스마스와 함께 지켜지었고, 1400년경에 와서 고대 불란서語 noël 또는 naël 이 쓰여지기 시작하고, 이 단어는 라틴어 nātālis (diēs), 또는 "(day) of birth".[5]

 

▣ 크리스마스 기원

로마 및 이집트, 이교도 지역에서 행하던 태양 숭배 및 관련 신화에서 12월 25일을 '무적의 태양신'(Sol Invictus) 축일로 기념하고 있었다. 일년 중에 해가 가장 짧아지는 동지(冬至)에 즈음하여, 그 이후부터는 해가 조금씩 길어지기 때문에 어둠이 물러나고 빛이 세력을 얻어 만물이 소생해 나갈 수 있음을 기념하기 위해서 12월 25일이 기념일로 지정되었다.

이 이교도의 축제일인 12월 25일을 교황 율리오 1세가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선포한 기원 350년부터 '기독교'의 축제로 인정되기 시작하였다.[1]  이것이 오늘날까지 전통으로 굳어지게 되었다. 이처럼 크리스마스의 기원은 기독교에서의 역사보다 훨씬 더 오래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며, 기독교가 로마제국의 문화에 맞게 토착화된 증거로 볼 수 있다.

▣ 크리스마스 날자 와 주된 의미

가독교 초장기에는 특정한 날자가 잡혀 지켜지지 않았다. 이때는 개신교가 생겨나기 거의 1500~1600 년 전이고 천주교,동방교회가 하나로 뭉켜 있을 때이다. 당시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이라고 정확히 알려진 날이 없었고, 심지어 5월 20일, 4월 18일, 4월 19일, 3월 25일, 1월 2일, 11월 17일, 11월 20일 이 예수 탄생일 이라고 추정하기도 하였다. 주목 할 만한것은 1월 6일를 Armenian Apostolic Church 가 12월 25일을 Amenian Catholic Church 가 지켜오다가 12월 25일로 고착화 되었다. 그것은 알미니안 천주교의 입김이 쎼었다는 말이다. 루카 복은 2:11 에 "For unto you is born this day in the city of David a Saviour, which is Christ the Lord." 라고 나오며 이것이 하느님이 사람의 형태로 이 세상에 오시었다는 것이 크리스마스의 주된 목적으로 변하였다.

4세기경에 와서 로마의 천주교歷이 양력 12월 25일로 기록되고 "the birthday of Christ"가 된 셈이다. 세례자 요한은 춘분을 예수가 수태 된 날이라고 하는데, 이 날의 이교도들이"birthday of Sol Invictus"라 부르는 날이여서, 기독교가 결국 이교도의 풍습을 끌어 안은 셈이 된것이다. 이것은 기독교가 교세를 넓히기 위하여 이교도와 타협한것을 보여준다.[7]

서기 386년경에 안티옥에서 John Chrysostom가 강론에서 12월 25일을 주장하는 루카복음 (Luke 1:26, 1:10~13) 과 유태歷 Ethanim 과 Tishri (Lev. 16:29, 1 Kings 8:2), 목동이 본 베틀레행의 "frost by night" (창세기 31:38~40)을 들었다.

18세기 초에 천문학자 뉴톤(Isaac Newton)은 기독교인들이 치루는 크리스마스는 로마인들이 bruma 라는 "Sun of righteousness"의 생일 즉 세례 요한의 생일일 이라고 주장하고 (Malachi 4:2) [9], 1743년에는 독일 개신교 목사인 Paul Ernst Jablonski 가 주장하리고 Christmas 는 로마 황제 Aurelian가 서기 274 년에 Dies Natalis Solis Invicti 축일로 선포하여 로마력에 나오는 이교도 축일 이라고 주장하였다. 1889년에 Louis Duchesne 가 수태고지 이후 9개월을 계산하여 논문을 썼다.[10]

185D314950C535EB35EFF0

▣ 교파별 크리스마스

교파별 크리스마스서방교회(성공회, 개신교, 로마 가톨릭)에서는 매년 12월 25일이다. 동방정교회 중 러시아 정교회등 에서는 율리우스력의 12월 25일에 해당하는, 12월 25일보다 13일 늦은 1월 7일이 크리스마스이다. 일반적으로 12월 24일을 전야제로서 '크리스마스 이브'라 하며 일부 나라에서는 다음날을 박싱 데이(Boxing Day)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독교와 서구 문명이 퍼지면서 크리스마스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기리는 명절이 되어 17세기 초 명나라에서는 서광계의 근거지 쉬자후이에서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열렸다. 대한민국에서도 1950년부터 법정 공휴일로 정해져 현재에 이르고 있다. 대한민국이 크리스마스를 공휴일로 정할 당시 이름은 기독탄신일이었고 현재도 법령 및 관공서 공휴일 규정상으로는 기독탄신일로 정해져 있으나 일상 생활에서는 성탄절이라는 관용적 표현이 더 많이 쓰인다. 대한민국의 많은 초등학교들이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겨울방학식을 가진다.

사우디아라비아 (종교의 자유가 없음), 이란, 오만, 아랍에미리트 같은 아랍 이슬람국가들에서는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은 아니지만, 기독교를 신앙하는 직장인들이 예배를 드리고 출근할 수 있도록 종교적인 면에서 배려하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는 크리스마스가 일요일이어도 공휴일이 연장되지 않는다.

중국에서는 공산국가인 중화인민공화국을 제외한 타이완, 홍콩, 마카오만 크리스마스를 공휴일로 쉬고 있고[11], 기독교 인구가 매우 적은 일본에서는 공휴일은 아니며, 헤이세이 천황의 탄생일(12월 23일)과 근접해 있어 연계론이 있다.

Footnote (주석)

1. Encyclopedia of Religion (종교 백과사전, 미국)
2. The Christmas Encyclopedia (크리스마스 백과사전, 미국)
3. Hutton, Ronald, The stations of the sun: a history of the ritual year,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4. Online Etymology Dictionary
5. Geza Vermes, The Nativity: History and Legend, London, Penguin, 2006, p22
6. "Christmas", The Catholic Encyclopedia, 1913판. Elesha Coffman, "Why December 25?"
7. Hijmans, S.E., Sol, the sun in the art and religions of Rome, 2009, p. 589. ISBN 978-90-367-3931-3
8. Edersheim, Alfred (1883). The Life and Times of Jesus the Messiah. Book II Chapter 6, p. 131. 과 Gibson, David J. (October–December 1965).The Date of Christ's Birth. Bible League Quarterly
9. Newton, Isaac, Observations on the Prophecies of Daniel, and the Apocalypse of St. John
10. McGowan, Andrew. "How December 25 Became Christmas, Biblical Archaeology Review
11.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허니의4817f4ac2c1d7세계